Phone Number Sign In

Left Sidebar

This is the left sidebar content.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left sidebar ..

필리핀 명문대는 상류층들만 가나요? (19)


불라카고
대학생때 라살대에서 교환학생 했었거든요 그땐 솔직히 필리핀의 안좋은 이미지를 많이 연상하고서 갔는데 생각보다 너~~무 좋았어요 오히려 살짝 미국 대학 같은 느낌? 잘사는 애들도 많고 공부도 열심히 하고 필리핀 사람이라는게 하나도 안느껴졌어요 외모도 대부분 서양이나 동아시아랑 똑같이 생기고 에티켓이나 마인드도 참 젠틀하고 그리고 나중에 유럽가서 거기서 일하는 필리핀 애들 몇명 사귀어 놓으니까 본국에 있는 걔들 친구들이 막 팔로우 거는거에요... 괜찮은 애들같아서 받아줬죠 근데 걔들중 필리핀 4대 명문대 출신 한명도 없어요... 다 무슨 칼리지나 주립대 이런데 출신들이고 라살대에서 만난 애들이랑은 차이가 크더라고요... 같은나라 사람 맞나 싶고 특히 민다나오 쪽 애들은 더더욱이요 필리핀의 4대 명문대는 우리나라 SKY보다 더 압도적이고 타 대학들과 격차가 크다고 느껴지는데... 실제로 그런가요?

네 학비가 비싸서 애초에 돈없으면 못가니까요 여기 상류층은 한국사람보다 훨 젠틀해요

J

@ 대한상도 님에게... 한국 상류층들도 동등한 관계로 만나면 매우 젠틀 합니다. 우리같은 사람들에게 필리핀 상류층이 더 젠틀하게 느껴지는건 필리핀에서의 한국인 특혜 때문이겠죠.

@ Justin Kang@구글-qk 님에게... 한국인 특혜라는 말을 많이 공감합니다. 제가 만난 사람들은 “제가 한국 사람이라 영어 잘 못한다” 라는걸 기본으로 깔고 이야기해 줘서 대화하기가 정말 편했습니다. ㅎㅎㅎ 게다가 상류층을 만날 수 있게 해주는 ‘매개체’ 나 ‘소개자’ 가 분명히 존재 하니까 그 사람의 체면도 생각하는거 같아요.

J

미국같으면 하바드나 돈만주면 가는 곳이나 사립대학비들이 다 비슷합니다. 오히려 최일류 명문대는 장학금이 좋아서 공부잘하고 가난해도 가기 쉽습니다. (부모님 연봉 2억미만이면 전액학비면제 등.) 그런데 현실은 종합전형이고 인종도 따져서 백인/동양인은 집이 여유있지 않으면 특기, 특별활동 등 때문에 매우 어렵습니다. 한국 SKY는 어쨌든 공부만 아주 잘하면 들어가죠. 반면 필리핀은 학교가 아테나오나 드라살같은 명문이면 일반 사립보다도 학비가 몇배로 올라갑니다. 필리핀 수준으로는 공부 잘해도 부자아니면 못갑니다. 공부만 잘하면 우리나라 서울대 격이지만 학비무료인 공립대 UP로 갑니다.

J

필리핀의 4대 명문대는 우리나라 SKY보다 압도적으로 계층이동이 어렵습니다. 금수저로 안태어나면 머리 좋아도 들어가기 힘듧니다.

상류층은 아테네오 쪽으로 만이 갈테고 라살은 공부좀하고 그럭저럭 사는 애들....진짜 죽어라고 공부하는아델은 UP 갈꺼에요

@ 프로바이버 님에게... 네 맞습니다. ㅎㅎ

L

제 여친이 UP 졸업하고 라살을 나왔는데, 상류층이라고 생각은 안드네요 제가 느끼기엔 한국 중산층 정도?

J

@ LiBERTY 님에게... 상류층이 아니니까 UP인거죠.

공부 수준이 압도적이기보단(한국인 기준으로) 사람을 만나는 장소와 목적이 중요합니다 곳간에서 인심 나듯이 아무래도 비싼 학비를 낼 수 있는 집안 애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정상적인 사고 범위에 사람일 가능성이 높고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보단 대학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친해지는데 좀 더 순수?할 순 있죠 아무래도 목적의식이 덜할테니

사실 필리핀 대학수준이 굳이 전세계로 가지 않더라도, 아시아 중에서도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한국처럼 좋은 대학 나와서 좋은 직장 혹은 전문직이 되어 사회적 계층이동을 노려볼만한 구석이 매우 적기 때문에 대학 입시경쟁이 상대적으로 그렇게 치열하거나 어렵지 않습니다. 뭐 명문대 나와도 배경 없으면 2만페소 직장인이 되는게 일반적이니까요. 이전에 라살대학 나온 친구의 전공서적이랑 실라버스를 살짝 본 적이 있는데, 명문대 치고는 생각보다 심도있는 수준으로 배우지는 않는구나 싶어서 다소 놀란 기억도 있긴 하구요.

up대학교는 가난하지만 공부를 아주 잘하는 학생들도 받습니다. 물론 공부 잘하는 상류층자제들도 많은 줄 압니다. 공납금은 공립으로 저렴하고 장학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 한미dental 님에게... UP가 공부는 잘하는데 집안 형편 어려운 학생들이 많은 편이지요. 그리고 UP 졸업하면 공무원쪽으로 많이 빠지더군요. 공장 사장님은 마푸아 출신이 많은데, 관련 업무로 관공서 가면 승인권자들은 대부분 UP 출신으로 채워져 있더군요.

라살 메인 아니면 베닐 가신거 같은데 이쪽 라살은 중국계 필리핀 사람이 다른 대학교들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차이나타운에서 가장 가까운 명문대가 여기 라살이기도 하고, 수준도 괜찮아서 화교들이 많이 다닙니다.

제필지인 자녀는 파사이 랴살에 스칼라쉽받고 들어갔읍니다 자녀는 공립학교 다녔고요 당근 성적 거의 톱클라스

@ 톰과제리@네이버-15 님에게... 아테네오, 라살 모두 Scholarships & Financial Aid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저소득층에게 공부할 기회를 주기는 합니다. 문제는 씀씀이가 다르다보니 일반 애들이랑 쉽게 어울리지를 못하더군요. 애들이 왕따를 시키는것은 아닌데, 많은 친구들이 본인 스스로가 아웃사이더가 되더라구요.

J

@ 뿌꾸 님에게... 미국도 명문대 들어간다고 상류층 학생들과 친구가 돠진 못합니다. 방학때 친구들끼리 스위스 스키여행 가려고 용돈 2천만원 쓸 수가 없으니 어울릴 수가 없어요.

더 젠틀한것같음

P

저의 아들도 up 다니지만 꼭 상류층만 가는건 아닙니다. 필리핀에서 최 빈민층 이상이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Up는 학비가 없습니다. 다른 세 대학교는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