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초, 필리핀으로 어학연수 갈 예정입니다.(36.남-직장 다 때려치고 영어 하나 해보겠다고 갑니다/6개월 예정이구요/예산은.. 최소비용/최대효과^^;;;/현재 영어실력은.. 수능영어 독해/문법 강사인데 Talking이 안됨.ㅠㅠ)

1. 아무래도 비용 측면에서 어학원 기숙사보다 홈스테이나 하숙이 낫지 않을까라는 완전 초보적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 생각이 맞는지...? 맞다면 추천해 주고 싶은 곳은?
  - 가장 회원수가 많은 까페들의 경우, 기숙사+어학원으로 추천을 하고 견적을 보내주셨는데, 여기서 검색해본 한달 하숙비랑 차이가 많네요.. 이건머...ㅠㅠ

2. MK 어학원의 경우, 마닐라와 일로일로에 어학원이 있는것으로 나오네요.. 어디가 더 나은가요? 아무래도 필리핀 수도인 마닐라가 더 땡기기는 하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면?
  - 꼭 어학원을 가야 하는지.. +3번 질문으로..

3. 어학연수의 목적이 Free Talking + Writing+스스로 학습을 통한 영어 업그레이드(Teps 위주)라고 할때, 어떤 System이 좋을까요?
  - 하숙 혹은 홈스테이+1:1튜터+어학원 병행 을 생각하고 있는데, 어학원에서 기숙사 필수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거 같아서요.. 아닌곳이 있나요?
  - Free Talking이야 그렇다쳐도, Writing 점검도 해 줄 수 있는 튜터가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요.. 가능한가요? / 페이는 어느정도 생각해야 하는지요?
  - 이곳저곳 말이 너무 달라서 그런데, 어학원 튜터와 개인튜터의 장단점이 있다면?(실력적인 면에서 각자 입장에 따라 의견이 갈리는거 같은데, 최대한 객관적이고 경험적인 답변이었으면 좋겠네요^^)

  고수님들의 많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혹시 메일 주실분들은,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