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
새정부 첫 국빈초청…세일즈 및 동반성장 외교 강조
朴 "경공격기 FA-50 조속한 계약체결 마무리 희망"
아키노 "한국 우방 아주 다행…지진 애도 위안돼"
박근혜 대통령은 17일 한국을 국빈 방문한 베니그노 아키노 3세 필리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 외국 정상을 국빈으로 초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대정원에서 공식 환영식을 가졌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주 브루나이에서 열린 아세안(ASEAN) 정상회의에서 아키노 대통령과 만난 바 있다.
본관 현관 계단 아래에서 아키노 대통령을 영접한 박 대통령은 아키노 대통령과 함께 의장대를 사열하고 어린이 환영단과 인사를 나눴다.
박 대통령은 본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새 정부 들어 첫 번째 국빈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엊그제 필리핀에서 지진이 발생해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희생자와 피해자 가족들에게 심심한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위로의 뜻을 전했다.
박 대통령은 "필리핀은 6ㆍ25 때 우리를 도운 우방이고 아세안 국가 중 최초로 수교한 국가로 오랫동안 우정과 신뢰를 쌓아왔다"며 "필리핀을 찾는 가장 많은 외국 관광객이 한국인이라고 하고 한국 최초의 다문화 국회의원도 필리핀 출신 이자스민 의원이다. 이번 국빈 방문을 통해 양국이 더욱 견고한 상생 협력의 관계로 발전해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최근 필리핀이 견고하고 견실한 성장을 이어가면서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다음으로 VIP(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라고 할 정도로 국제 사회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며 "대통령님께서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경제활성화 정책과 개혁이 성과를 거둔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베니그노아키노 3세 필리핀 대통령. (AP=연합뉴스DB)
그러면서 "최근 이슬람 반군들이 민다나오 삼보앙가를 점거했을 때도 직접 현장에 가서 사태를 수습해 강한 리더십을 보여 주셨다"며 "민다나오 평화 협상 과정도 순조롭게 진행돼 항구적인 평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키노 대통령은 이에 대해 "한국과 같은 나라가 우방인 것을 아주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대통령께서 지진에 애도의 뜻을 표현해 주신 것이 많은 위안이 됐다. 삼보앙가 희생자들에게 인도적 지원을 해 주신 것에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어 양 정상은 접견실로 자리를 옮겨 ▲국방분야협력 양해각서 ▲체육교류 양해각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차관 공여계약 등 3건의 협정서명식에 배석했다.
박 대통령은 필리핀이 항공기 획득사업 기종으로 우리의 FA-50을 선정한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조속히 계약 체결이 마무리돼 양국간 방산 협력이 확대되기를 희망했다. 이에 대해 아키노 대통령은 계속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필리핀은 현재 2단계 주요 군사전력 확보 계획의 일환으로 우리 공군의 경공격기 FA-50 12대(4억5천만 달러 규모) 도입 협상을 진행 중이다.
양 정상은 또 최근 10년간 양국간 교역액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교류협력이 크게 발전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조만간 개최될 제1차 한ㆍ필리핀 경제통상 공동위원회를 통해 양국간 경제통상관계를 증진시켜나가기로 했다.
또 박 대통령은 필리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투자 관련 제도 개선 및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아키노 대통령은 필리핀이 경전철과 공항 건설 등 인프라 건설사업 수요가 크다고 하면서 경제 발전에 대한 한국 기업의 기여를 높게 평가하고 투자 여건 개선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번 정상회담의 가장 큰 의미는 세일즈 및 동반성장 외교"라며 "전통 우방인 필리핀의 대통령과 우호 협력과 동반성장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