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중국, 분쟁해역 공동 자원탐사 협상 개시
중국과 필리핀이 최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해역의 석유·천연가스를 공동 탐사하기 위한 협상에 들어갔다고 현지 언론이 23일 보도했다.
GMA방송 등은 예리코 페틸라 필리핀 에너지장관의 말을 인용, 에너지업체 필렉스의 계열사 포럼에너지가 중국의 국영 석유회사인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측과 석유·가스 탐사를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며 현재로선 예비수준의 협상이라고 전했다.
이는 양국이 분쟁해역인 리드뱅크 해역에 매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막대한 양의 천연가스와 석유를 공동 개발, 상호 이익을 취하는 현실적 대안을 모색키로 한 데 따른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페틸라 장관은 양측이 그간 홍콩 등 외국에서 협상을 벌여왔다면서 양사 간의 합의점이 도출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양측이 상호 제휴에 나서지 않는다면 자원 탐사를 마냥 미루는 결과만 낳게 될 것이라고 이번 협상의 배경을 설명했다.
포럼에너지는 필렉스가 대주주로 참여한 업체로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다.
베니그노 아키노 대통령은 이번 협상과 관련해 중국 측과의 어떠한 거래도 필리핀 법령에 부합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키노 대통령은 서부 팔라완섬 북서쪽에 위치한 리드뱅크의 경우 명확히 필리핀의 배타적경제수역(EEZ) 해역 안에 들어있다는 이유를 들어 이 지역에 대한 권리행사에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리드뱅크의 삼파기타에는 20조 입방피트 규모의 엄청난 천연가스가 매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앞서 중국은 2011년 3월 리드뱅크 부근해역을 탐사하던 필리핀 선박 1척을 함정을 동원해 쫓아냈으며 필리핀은 이에 맞서 공군기 2대를 출격시키는 등 강경 대응한 바 있다.
(연합뉴스)
AI answ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Aliquid pariatur, ipsum similique veniam.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Quisquam, quod. and the drug lord.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