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을 도둑 맞아서 다시 재발급을 받았습니다.

혹시 다른 분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정보를 올립니다. 퀘존 LTO 본청 기준입니다.

준비물 : 1. Affidavit of loss(변호사의 공증 요함) 또는 Police Report

            2. 여권 복사본

            3. ACR 카드 (단기 체류로 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여권 비자 부분을 복사)

            4. 이전 운전면허증 발급받을 때 영수증(Offical Receipt) - 선택 사항(있으면 편리함)

 

Police Report를 받으러 경찰서에 가기가 귀찮아서 그냥 Affidavit of loss로 대체했습니다.

공증 비용은 한 300~500페소라고 들었는데 LTO 근처에 있는 브로커에게 부탁해서 200페소로 낮추었습니다. 물론 브로커에게 팁으로 50페소를 주었구요.

그런데 근처에 변호사 사무실은 없고 그냥 일반 사무실에 변호사 직원이 상주하면서 Affidavit of loss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혼자서 직접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브로커는 1,300을 주면 자신이 빠른 시간내에 절차를 마쳐주겠다고 했지만, 그냥 직접 한번 해 보기로 하고 거절했습니다. (네고하지 않은 가격이니 네고하면 1,000 정도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LTO로 들어가서 먼저 면허증 신청하는 곳으로 가서 접수를 해야 합니다.

접수 받는 직원이 1차적으로 서류를 검토하고 접수번호와 신청서를 줍니다.

ACR을 요구하는데 저는 이미 받았던 카드는 유효기간이 지났고, 이번에는 1달 정도 체류하기 때문에 카드를 만들지 않았다고 사정 설명을 하니, 여권 비자란을 복사하는 것으로 대체하더군요.

2) 신청서를 작성한 후에 면허증을 갱신(renewal)하는 곳으로 가서 번호를 기다립니다. (면허증을 처음 신청하는 곳이 아닙니다.)

담당직원이 번호를 부르면 먼저 접수를 하고 기다리고 있으면 창구별로 이름을 부릅니다.

그러면 그 창구로 가서 해당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4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제 앞에 한 30명 정도가 있었는데, LTO에서만 모든 절차가 끝날 때 까지 약 1시간 10분 정도가 걸린 것 같습니다.

LTO에서 면허증을 재발급 받는 전체 비용은 473페소가 들었습니다.

3) 지금은 플라스틱 면허증이 없어서 종이로 된 임시면허증을 주고 있습니다.

이 종이 면허증의 유효간이 내년 1월 5일로 된 것을 보니 그 전에 플라스틱 면허증으로 바꿀 것 같은데 정확한 날짜는 공지가 되지 않았네요.

아마도 가끔씩 확인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메트로 마닐라에는 퀘존 LTO 본청말고 지역마다 면허증을 갱신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