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을 버린 나라 필리핀–경제 부국에서 파국을 맞이 하기 까지 (8)
2008 년 필리핀에는 대규모 폭동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먹을 쌀이 없어서 입니다. 한때 아시아에서 가장 잘 살던 나라 필리핀. 세계 최대의 쌀 수출국이었던 필리핀이 세계 최대 쌀 수입국으로 전락하며 … 농업은 없어도 되는 산업일까. 경제계와 산업계는 물론 정부 예산당국이 농업을 바라보는 일반적인 시각은 사양산업이라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생산성이 떨어지고, 경쟁력이 없는데 굳이 많은 돈을 투입할 필요가 있느냐는 얘기다. 자유무역으로 시장을 개방하고, 부족한 식량은 사다 먹으면 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의 이런 시각은 알게 모르게 일반 국민에게도 널리 퍼져 있다. 정말 농업은 버려도 되는 산업일까. 이에 대한 답은 필리핀에서 찾을 수 있다. 필리핀은 한때 농업이 번성한 국가였다. 일년에 삼모작이 가능한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고, 1960년대에는 아시아 농업혁명을 이끌었다. 국제미작연구소(IRRI)가 그 역할을 담당했다. 탄탄한 생산기반을 바탕으로 주식인 쌀 생산을 늘려 국내 소비를 충당하고 수출까지 했다. 하지만 30여년간 농업을 홀대하면서 1990년대부터 몰락의 길을 걷는다. 90년대 초 필리핀 정부는 농업 투자를 절반으로 줄였다. 쌀이 남아돌고 국제 쌀값도 안정세를 보이는데, 굳이 농업에 투자를 지속할 이유가 없다는 논리가 득세했다. 더욱이 ‘식량이 부족하면 사다 먹으면 된다’는 인식이 확산해 농업은 제쳐 둔 채 산업화에 몰두했다. 1995년 국내 쌀값이 오르면서 첫번째 위기가 찾아왔다. 필리핀 정부는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쌀 수입을 결정, 1996년부터 연간 105만t의 쌀을 수입했다. 쌀 수출국에서 쌀 수입국으로 전락한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2008년 전 세계를 강타한 식량위기는 각국의 쌀 수출금지로 국제 쌀값을 단숨에 두배 이상 끌어올렸다. 최대 쌀 수입국인 필리핀이 직격탄을 맞았다. 값이 너무 올라 쌀 수입을 할 수 없게 되자 온 나라가 들썩였다. 정부가 공급하는 쌀을 사기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는 진풍경이 온 나라에서 펼쳐졌다. 쌀을 달라며 정권 퇴진 운동까지 벌였다. 급기야 정부가 나서서 쌀을 배급하고, 식량위기 타개를 위해 1조원 규모를 투자하는 ‘식품자급자족계획’도 내놓았다. 하지만 필리핀의 식량위기는 현재 진행형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2009년 필리핀은 270만t의 쌀을 수입했다. 2010년에도 245만t을 들여와 여전히 세계 최대 쌀 수입국이다. 올해 필리핀 정부는 130만t의 쌀을 수입할 계획을 세웠으나 세계 최대 쌀 수입국이라는 오명을 씻고자 이를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필리핀은 엘니뇨에 따른 가뭄의 여파로 쌀 생산량이 예년에 견줘 3% 줄었고, 이는 목표치를 3.8%나 밑도는 양이다. 결국 이는 부족한 쌀은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돈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쌀을 사올 수 있을 줄 알고 농업을 버린 필리핀, 그들은 요즘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
산업화에도 실패.. 농업화에도 실패.. 필은 성공한게 무엇인지.. 극단적 이기주의가 부른 참상이 아닐까도 생각해 봅니다. 식량 자급화는 필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우리나라도 해마다 중국으로 부터 들여오는 식품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려가 아닐될수 없네요.
천성이 게으른 놈들이라
그건!식량 문제죠!세계 적인문제!일수도.우리 인간은 먹이사슬 상위를 지배 하지만. 환경오염이 생태계 를 파괴 시키므로 인류전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나 ~하는~우려도 됩니다.너무 난해한? 해석을 옮겨서 죄송합니다.
농사를 정부가 짖나요? 정부 지원없으면 쌀 생산량이 줄고.. 이해가 잘 안가는군요.
이나라의 비료값, 농약 가격이 너무 비싸더군요
한미 FTA 체결로 한국도 조만간에 필리핀 꼴 날지도 모릅니다 우리도 부족한 쌀만큼 수입에 의존할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필리핀 정부 욕할 사정이 아닌것 같은데요!!!
이게 화교의 농간으로 이렇게 된 것입니다. 세계 쌀장사의 주류가 화교입니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모임도 하지요. 필리핀이 이렇게 처참하게 무너진것은 부패한 정부가 한 몫했지요. 이에 관련된 다큐를 봤는데 화교가 쌀을 가지고 어떻게 장난쳤는지 필리핀 정부는 거의 나라 팔아먹듯이 쌀 수입정책으로 전환했는지를 알 수 있더군요.